Rindon Johnson, Jala Wahid, Melike Kara, 

Gal Schindler, Jack Jubb  

Power Centre
2022. 07. 28 - 08. 24


Installation View

Press Release


다울랭 갤러리에서는 <POWER CENTRE>라는 주제로, 총 다섯 명의 아티스트들의 작업으로 이뤄진 그룹전 작품들을 소개한다.


나이지리아의 소설가인 치누아 아체베가 인용한 윌리엄 버틀러 예이츠의 격언시 <재림>의 구절 중 ‘모든 것이 허물어지고, 중심을 잡을 수 없는’ 은 예이츠가 현대성의 위기를 가장 두드러지게 은유한 내용이다. 아체베는 서양 사회에 현재 사회적인 위치를 식민지의 맥락에서 인식하도록 요구한다. 예이츠 자신 역시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에 대해서 그렇게 생각했다. 지금은 그 경계가 굴절되어 끊임없이 왜곡되고 재해석되어 보이지 않게 되었지만, 이 위대한 행성 지구를 향한 초가속의 순간들로 인해서 예이츠의 말들은 한번 더 국제 정세의 역학질서에 대해서 재고하고 또다시 상상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하고 있다.


이 다섯명의 각양각색의 작업은 힘의 지형을 넘나드는데, 그 힘은 다루기 힘들고 보이지 않거나 또는 너무 뚜렷하며 그리고 정교하게 연결된 힘이다. 예를 들어 무한한 인터넷과 순환되는 이미지의 공포, 제국적 분위기, 압력 공간 속에서의 정체성과 민족성, 그 안에 내제된 본질적인 약점, 불안정한 주관성, 생물학적으로 정치 국가 권력에 의한 신체 예속과 같은 힘을 다룬다.


서울이 새로운 예술 생태계의 중심으로 인식됨에 따라, 이 다섯명의 영향력 있는 작가들은 세계에서 은밀하게 작동되는 무수한 힘의 논리를 시각화하고 목소리를 내기 위해서 뜻을 모아 이 한 곳에 작품들을 모으게 되었다. 


린든 존슨은 독일 베를린을 거점으로 작업활동을 전개한다. 휘트니 비엔날레 2022 : Quiet as It's, 미국 뉴욕 휘트니 뮤지엄(2022): Lifes, 미국 로스 엔젤레스 해머 뮤지엄(2022) 등에서 열린 전시에 참여하였다. 


잘라 와히드는 영국 런던에 거주하며 작업을 전개하고 있다. 최근 활동으로는 런던 니루 라탐 갤러리(2022); Testament, 런던 골드스미스 CCA(2022); Rock Fortress, 조지아 바투미 예술 센터(2021); Reconfigured, 뉴욕 티모시 타일러 갤러리(2021); Searching the Sky for Rain, 뉴욕 조각품 미술관(2019); Newroz, 오스트리아 빈 소피 타페니어(2019) 등이 있다. 잘라는 오는 10월에 영국 발틱 현대미술관에서의 전시를 앞두고 있다.


멜리케 카라는 독일 쾰른을 거점으로 작업을 전개하고 있다. 런던 아르카디아 미싸(2022);Visions or Waking, 미국 쿤스트베레인 프리드리히샤펜(2022); HOW SHE SHAPES, 조지아 트빌리시의 LC 퀘이서(2021), Nothing Is Yours, Everything Is You, 독일 쾰른의 쾨니셔 쿤스트베른(2020); where we meet, Jan Kaps, 독일 쾰른 58회 옥토버 살롱(2020), 세르비아 베오그라드에서 열린 베오그라드 비엔날레 2020; love your symptom, but not too much, blank projects, 남아공 케이프 타운에서2020년 열린 Gowend Garden, 미국 뉴욕 살롱 94(2019); Solar Anus, Parisian Laundry, 파리지랭 런드리(2019); A Taste of Parsley, 중국 상하이 유즈 뮤지엄(2018) 등이 있다.


갈 쉰들러는 영국 런던에 거주하며 작업을 전개하고 있다. 런던 기닌 온 프레데릭에서 열린(2022) Razor Wave, 런던 무드 가든에서 열린 Painters Painting Paintings(2022); My Reflection of You, The Perimeter, 프랑스 엥테르보에서 Les Danses Nocturnes 등의 대표 전시가 있다.


잭접은 영국 런던을 거점으로 작업을 전개한다. 최근 활동으로는 비스코스 사이클, 영국 런던 레지던스 갤러리(2022); Salon,  거츠 갤러리의 The Sunday Painter(2022): Memeplex, 런던 세븐틴 갤러리(2021): Feeling Sentimental, DJ 베를린(2021): The Future isn’t what it used to be, 런던 모레인 하우스(2021) 전시가 대표적이며, 오는 9월 밀라노 칼 코스탈에서 개인전을 열 예정이다.


Works
Media